캠프

WIL

kinggoddino 2024. 7. 27.

이번주얻은거

코드 짜기 전에 코드 그리기

 

생소한 문제를 보면 이해도 안되고 어떻게 코드를 짜야할지 엄청 막막하기만 하다

파이참 틀어서 def 세글자 적고 멍때리게 된다

 

그럴 때 종이에 먼저 그림으로 그리면서 흐름과 로직을 파악해놓고나서

키보드에 손을 올리면 디게 잘쳐진다

내가 그려놓은 코드를 컨닝페이퍼처럼 보면서 베껴 적으면 되는 느낌

 

코드 공부할때도 그림으로 그려보면 이해도 잘되고 머리에도 오래남는다

그림그리는 습관을 들이기

 


 

이번주반성

모르는 게 있으면 넘어가자

 

나는 공부하다가 이해 안되는 부분을 발견하면 백년동안 붙잡고 있는 버릇이 있다.

어떻게든 이부분을 이해를 해야만 넘어갈 수 있는 강박증 때문인데 이게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정말 비효율적인 것 같다.

 

선생님이 말씀해주신게 있는데

까먹기 전에 적어놓고 고쳐봐야겠다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일단 넘어가서 해당 카테고리를 끝까지 공부해보면, 개념간의 차이나 공통점이 보이면서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보이고 그제서야 이해가 되기도 한다.

그러니까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고민은 해보되 너무 오랜시간 멈춰서있지 말고 일단 끝까지 가보기

계속 멈춰서 고민만하고 있으면 집중력도 흐려지고 의미없이 시간이 간다

스탑워치로 시간 정해놓고 고민하는 것도 좋은방법

 


 

이번주 공부 대강정리

 

알고리즘

  • 정렬 알고리즘 : 버블, 선택, 삽입
  • 탐색 알고리즘 : 이진, 선형
  • 그래프 알고리즘 : BFS, DFS
  • 동적 계획법 : 피보나치 수열
  • 그리드 알고리즘

자료구조

  • 배열 : 동일한 유형의 데이터가 연속적으로 저장
  • 연결리스트 : 데이터와 위치를 포함하는 노드로 구성
  • 스택 : 선입후출(FILO), 마지막 삽입된 데이터가 먼저 삭제
  • 큐 : 선입선출(FIFO), 먼저 삽입된 데이터가 먼저 삭제
  • 해시테이블 : 키를 사용해 값을 빠르게 검색 가능

CS 컴퓨터 하드웨어

  • Mainboard 메인보드
  • CPU 중앙처리장치
  • GPU 그래픽처리장치
  • 주기억장치 RAM
  • 보조기억장치 HDD, SSD
  • 입출력장치

OS 운영체제

  • windows
  • macOS
  • iOS
  • Android
  • Linux

용어공부

  • 프로세스, 프로세싱
  • 멀티테스킹, 멀티프로세싱
  • 스레드, 멀티스레드
  • 스케줄링, 커널, 터미널
  • 인터페이스 : UI, CUI, CLI, GUI

 

 

 

 

 

 


 

'캠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술면접 오답노트  (0) 2024.08.09
WIL  (0) 2024.08.03
[기초 과제] Class로 회원/게시물 관리  (0) 2024.07.08
협업을 잘하려면  (0) 2024.07.05
개발역량 기르는법  (0) 2024.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