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02 8

[Python 기초] 리스트 list

리스트 a_list = [  ]: 순서가 있는 자료를 담는 것.ex) 0번째는 스피노, 1번째는 티라노, 2번째는 알로 a_list = ['스피노','티라노','알로']print(a_list[0]) # 스피노a_list 라는 변수이름은 아무거나 상관없다.[대괄호]를 사용해서 문자열을 목록화시켜 순서대로 담는다.list 뒤에 [x] 를 붙여 x번째 자료값을 반환할 수 있다.a_list = [20,'스피노',False]print(a_list[2]) # False사실 문자열만 담을 수 있는 게 아니라 이렇게 숫자도 담을 수 있고 참거짓형도 담을 수 있다.a_list = [20,'스피노',False,['a',15]]print(..

python 2024.07.02

[Python 기초] 인덱싱, 슬라이싱

문자열은 '문자들의 모임' 이기 때문에 일부를 따로 떼어 낼 수 있다. 인덱싱 a[ x ]: 한글자 떼어올 때 사용함a = "kinggoddino"print(a[2]) # n컴퓨터 친구는 숫자를 0부터 센다. k, i, n 순서대로 0, 1, 2 번째임.슬라이싱 a[ x : y ]: 일부 잘라올 때 사용함a = "kinggoddino"print( a[4:7] ) # god (4개제외 ~ 7번째까지)print( a[4:] ) # goddino (4개제외 ~ 맨끝까지)print( a[:7] ) # kinggod (0개제외 ~ 7번째까지)print( a[:] ) # kinggoddino헷갈리면 안되는 게 앞에서부터를 기준..

python 2024.07.02

[Git] Git 필수 명령어

Git : 코드 변경점 기록- 소프트웨어의 변경사항을 체계적으로 추적하고 통제하는 도구.- 파일이나 폴더를 복사하지 않고도 특정 지점마다 변경 사항을 기록할 수 있게 해줌.GitHub : 온라인 코드 저장소- 온라인에서 백업, 공유, 협업이 가능한 저장소- Github로 백업을 하고 팀원들과 공유할 수 있음.- 에러 발생 시 과거의 코드 기록으로 쉽게 되돌아가기 가능. (롤백)git init: 코드 관리를 시작하는 명령어 - initialize의 준말. 초기화하다, 초기 세팅하다.- 프로젝트 시작 전 딱 한번만 입력하면 됨. 프로젝트 '폴더' 당 한번.  (여러번 입력해도 문제가 되진 않지만 꼬일 가능성이 있으니 처음 한번만 하자.)- 반드시! 정확한! 프로젝트 폴더(경로)에서 입력해야 함.  (잘못하면..

git&github 2024.07.02

[Git] 리눅스 필수 명령어

VScode  터미널 설정윈도우의 경우 VScode에서 powershell이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을 수 있는데,터미널에서 Bash 혹은 Git Bash 로 바꿔주기. 이유는 Git Bash 아니면 잘 안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pwd (print working directory): 현재 작업하고 있는 위치를 출력해줌. (directory = 폴더라고 생각하기)오. 나는 바탕화면의 sparta 이라는 폴더에서 작업중이다.저 물결표시 는 바탕화면 보다 더 큰 개념이다.ls (list): 현재 폴더 안에 있는 폴더 & 파일 내역을 보여줌.ls -a (list all): 숨겨진 파일(일반사람들이 볼 필요가 없는 것들. 설정파일 등) 까지 모두 볼 수 있다.보통 . 으로 시작함.cd 폴더명 (change di..

git&github 2024.07.02

[Python 기초] 문자열 나누기 .split

.split( '문자' )특정 자료형 뒤에 . 을 붙이고 쓰는 내장 함수들을 '메소드(method)' 라고 한다..split 는 그 중 하나인데 특정 문자 x를 기준으로 문자열을 나눠주는 기능을 한다.split 가 '나누다' 라는 뜻이니깐 머리에 잘 남을 듯. 일단 이메일을 result 변수에 넣고 그냥 출력해보기.email = "king@dinosaur.com"result = emailprint(result) # king@dinosaur.com .split('@') 로 특정 문자 @를 기준으로 문자열을 나눠보자email = "king@dinosaur.com"result = email.split('@')print(result) # ['king',..

python 2024.07.02

[기초 과제] Up Down 게임 만들기

Up Down 게임 만들기 ▶ 내용컴퓨터는 1부터 100 사이 랜덤한 숫자를 생성함플레이어는 숫자를 입력하고, 입력한 숫자와 컴퓨터의 숫자를 비교하여 '업' 또는 '다운' 힌트를 제공함플레이어가 컴퓨터의 숫자를 정확히 맞히면 시도한 횟수를 알려줌플레이어가 숫자를 맞힐 때까지 위 과정을 반복함▶ 내 코드import random # 랜덤 숫자 생성을 위한 random 모듈 importdef computer(): # computer 함수 선언 random_number = random.randint(1, 101) # 1부터 100까지 랜덤 숫자 생성 return random_number # 생성한 숫자 반환def user(): # user 함수 선언 user_number = int(input("..

캠프 2024.07.02

[Python 기초] 자료형

숫자형 자료형 변수에 숫자 넣을 수 있다. 당연히 소수점도 되고 사칙연산 순서 원리는 초등학교때 배운거랑 똑같다.a = 7 b = 2 print(a + b) # 9print(a - b) # 5print(a * b) # 14print(a / b) # 3.5print((a + 3) * b) # 20 변수 a에 저장된 값에 연산을 한 후, 또 같은 변수 a에 저장할 수도 있음.a = 5 a = a + 3 # 5+3 을 다시 a 에 저장print(a) # 8a += 3 # 이렇게 신기하게 줄여 쓸 수도 있음! 진짜 신기한건 몫, 나머지, 거듭제곱도 구..

python 2024.07.02

[Python 기초] 변수 선언

변수 선언 변수를 만들 때는 변수이름 = 값 형태로 선언한다. 등호 표시 앞에 오는 부분이 '상자' 이고 뒤에 오는 부분이 '상자에 넣을 값' 에 해당하기 때문에 a = b (b를 a에 넣는 것) 와 b = a (a를 b에 넣는 것) 는 다르다. 등호 표시 대신에 ← 왼방향 화살표 처럼 생각하기 '같다' 가 아니라 '집어넣는다'고 생각하기.a = 3 # 3을 a에 넣는다.b = a # a에 들어있는 값인 3을 b에 넣는다.a = 5 # a에 5라는 새로운 값을 넣는다.print(a,b) # 5 3 우와 변수 선언을 같은 이름으로 또 한다고 해서 오류가 생기는 게 아니었다. a상자에 5를 새로 넣었더니 전에 넣었던 3은 상자에서 나갔다. 컴퓨터 입장에서 보면..

python 2024.07.02